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개발
- Android
- 스터디
- RecyclerView
- 실행지연
- viewpager2
- Kotlin
- SWIFT
- dispatchQueue
- retrofit2
- CSS
- Dropdown
- InAppPurchase
- CalendarView
- HTML
- Alamofire
- DispatchTouchEvent
- MemoList
- RxJava
- progressbar
- UIPickerView
- imagepicker
- ViewModel
- ayncAfter
- aab
- web
- MotionEvent
- SplashFragment
- javascript
- IOS
- Today
- Total
멜팅비의 개발 공부
[Web]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강의 스터디 정리-1 본문
회사 선배들은 대부분 Vue.js를 통해 웹 개발을 하고 있는데, 평소에 관심있게 보기도 했고
3월에 시간이 널널해서 Vue.js를 배워볼까 생각했다.
회사 동료분의 추천으로 HTML/CSS/JS를 어느정도 할줄 알아야 Vue.js 공부하기 쉽다고 해서
패스트캠퍼스라는 강의 사이트에서 프론트엔드 개발 강의를 직접 구매해 스터디하기 시작했고,
HTML/CSS/JS 기본부터 스터디 내용을 정리해두려고 한다.
HTML - Hyper Text Markup Language
페이지의 제목, 문단, 표, 이미지, 동영상 등 웹의 구조를 담당
CSS - Cacading Style Sheets
실제 화면에 표시되는 방법(색상, 크기, 폰트, 레이아웃 등)을 지정해 콘텐츠를 꾸며주는 시각적인 표현(정적)을 담당
JS - JavaScript
콘텐츠를 바꾸고 움직이는 등 페이지를 동작시키는 동적 처리를 담당
웹앱의 동작방식
- 주소창에 페이지 주소 입력
- 서버에 최초 요청(Request)
- 최초 응답(Response)
- 추가 요청
- 추가 응답 ...
개발환경(컴퓨터) = 로컬 개발환경
웹 표준 : 웹에서 사용되는 표준 기술이나 규칙 (W3C)
크로스 브라우징(Cross Browsing) : 조금 다르게 구동되는 여러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도록 제작하는 기술, 방법
뷰포트(viewport) : 하나의 웹페이지가 출력(렌더링)되는 전체 영역
웹 이미지
비트맵(Bitmap) : 픽셀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레스터 이미지 (jpg, png)
- 정교하고 다양한 색상을 자연스럽게 표현
- 확대/축소 시 계단 현상, 품질 저하
JPG : 손실 압축 방식 사용, 표현 색상도가 뛰어남, 이미지의 품질과 용량을 쉽게 조절 가능, 가장 널리 쓰이는 이미지 포맷
PNG : 비손실 압축 방식 사용, 8비트/24비트 컬러 이미지 처리, Alpha Channel 지원(투명도), W3C 권장 포맷
GIF : 비손실 압축,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 개의 파일에 담을 수 있음(움짤, 애니메이션), 8비트 색상만 지원
WEBP : (구글이 개발한 이미지 포맷) 완벽한 손실/비손실 압축 지원, GIF 같은 애니메이션 지원, Alpha Channel 지원 ⇒ IE 지원 불가
⚠️ 하위호환성 확인
벡터(Vector) : 점, 선, 면의 위치, 색상 등 수학적 정보의 형태로 이루어진 이미지 (svg)
- 확대/축소에서 자유로움, 용량 변화가 없음
- 정교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어려움
SVG : 마크업 언어 기반의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는 포맷, 해상도의 영향에서 자유로움, CSS와 JS로 제어 가능, 파일 및 코드 삽입 가능
특수 문자 용어
그레이브(Grave)/백틱(BackTick) : `
틸드(Tilde) : ~
앳(At sign), 골뱅이 : @
캐럿(Caret) : ^ ( ~ 이상)
엠퍼센드(Ampersand) : &
에스터리스크(Asterisk) : *
쿼테이션(Quotation mark): "
아포스트로피(Apostrophe) : '
버티컬 바(Vertical bar) : |
백슬래시(Backslash) : \
퍼렌서시스(Parenthesis) 소괄호 : ()
브레이스(Brace) 중괄호 : {}
브래킷(bracket) 대괄호 : []
앵글 브래킷(Angle bracket) : <>
오픈 소스 라이선스
: 소스 코드나 설계도를 누구나 접근해서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(OpenSource.org)
'개발 공부 > [Web 개발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Web]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강의 스터디 정리-2 (0) | 2021.04.03 |
---|